Loading...

INFORMATION

isu smart dental clinic

따끈한 스마트치과 소식


ISU SMART DENTAL CLINIC

[건강정보] 임플란트, 건강하게 오랫동안 사용하려면
17-04-13 12:25 567회 0건

김나희 미래한국 기자  ceoparty@naver.com

임플란트는 잇몸 뼈에 임플란트를 이식하는 치료로, 본래 치아가 있어야 할 곳에 치아가 없는 경우 주로 시행된다. 한번 시술하게 되면 자신의 치아처럼 오랫동안 튼튼히 사용할 수 있어 ‘제2의 영구치’라 불릴 만큼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예전에는 통증이나 치료 부담, 부작용 등이 염려되어 치료를 꺼리는 경우도 있었으나, 최근에는 시술 과정과 시술 제품이 개선되어 이러한 걱정이 줄게 되어 많은 이들이 선택하는 시술이기도 하다.


특히 지난해부터 임플란트와 틀니 건강보험 혜택이 기존 만 70세에서 만 65세 이상으로 확대 적용되면서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는 노년층이 크게 늘어 임플란트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2105636508_1492053892.6339.jpg


하지만 보편화 됐다고 해서 임플란트 치료가 결코 쉽고 간단해진 것은 아니다. 치과 치료 중 가장 정교한 기술을 요하면서 사후 관리도 매우 중요해 상담부터 시술, 관리까지 ‘3단계’를 모두 꼼꼼히 챙겨야 하기 때문이다.


이수스마트치과 김태수 원장은 “임플란트 시술이 대중화되면서 불만이나 부작용 사례 또한 늘고 있다. 단순히 시술을 하면 좋아지겠지 하는 막연한 기대보다 치료 전 철저한 진단을 실시하고 맞춤형 치료를 진행하며, 시술 시 임플란트 제품의 브랜드 등을 확인하고 시술 후 관리를 철저히 하는 등 상담부터 관리까지 전 과정을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최근 임플란트 시술 후 부작용에 시달리는 사례들 중에는 이러한 3단계를 제대로 점검하지 않아 생기는 경우가 많아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임플란트 치료 후 염증이 발생하는 임플란트 주위염은 잇몸을 녹아 내리게 하고 잇몸이 녹아내려 주변 치아와 턱 뼈, 잇몸뼈까지 문제를 일으키는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김태수 원장은 “치료 전 가장 먼저 상담을 통해 환자의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고, 정밀한 진단으로 환자에 꼭 맞는 맞춤형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시술이 어려운 만큼 관련 지식이 풍부하고 경험이 많은 의료진을 통해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치료가 진행되어야 하며, 특히 시술 후 주기적인 사후 관리를 통해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원장은 “만약 통증이 느껴지거나 이상이 느껴진다면 즉시 치과에 내원해 진단을 받아야 오랫동안 건강하게 임플란트를 사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대한치과보철학회 인정의
대한구강악면임플란트학회 정회원
대한심미치과학회 정회원
대한턱관절교합학회 정회원
오스템 임프란트 연구자문의
네오바이오 임플란트 연구자문의
메가젠 임플란트 연구자문의